심사 내용 : CSV•ESG 포터상 평가 모델 기반 공적서 평가(심사위원회 개최)
심사 자료 : 공적서, 근거자료 등 미디어 분석 등 전문가 리뷰
심사위원 회의 개최를 통해 1차 서류심사, 2차 질의 및 인터뷰 결과를 심사하며, 추가적으로 미디어 분석 등 심사위원회의 수상 후보기업 검토를 실시합니다.
제출된 서류의 심사, 추가 질의 및 인터뷰, 심사위원회의를 통한 심층심사, Michael E. Porter 교수와 논의하는 최종 심사의 절차를 거쳐 수상 기업이 선정됩니다.
심사위원회는 주최 · 후원기관의 대표, 경제 단체와 CSV•ESG 관련 전문가 등 CSV•ESG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인사들로 구성됩니다.
심사 내용 : CSV•ESG 포터상 평가 모델 기반 공적서 평가(심사위원회 개최)
심사 자료 : 공적서, 근거자료 등 미디어 분석 등 전문가 리뷰
심사 내용 : 심층 심사를 위한 추가 질의, 응답
심사 자료 : 서면 혹은 인터뷰 실시 (필요시에 한함)
심사 내용 : Michael E. Porter 교수와 수상 후보 기업 최종 심사 및 확정
심사 자료 : 수상기관 통보(약 3주전)
Porter Prize는 다음과 같은 심사 기준으로 수상자를 선발합니다.
부문 별 제출 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공고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CSV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일회성 사업이 아닌 진정성과 체계를 갖추고 프로세스로써 접근하는 우수 기업·기관에 시상합니다.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정성 (Plan-Do-See) |
CSV 목표와 평가기준을 계량적으로 측정해서 실시할 수 있도록 했는가 - 예산 계획에 CSV 목표와 CSV 평가기준을 포함했는가 - 사업진행보고(분기, 반기)에 CSV 평가내용을 반영했는가 - 기말 평가보고에 CSV 목표 달성도를 포함했는가 |
객관성 (외부평가) |
CSV 결과에 대해 사회로부터 객관적, 체계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가 - 기업·기관의 CSV성과를 외부로부터 검증받고 있다면 외부의 평가담당자·기관은 누구인가 - 평가방법과 평가결과를 외부에 공개하고 있는가 -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 메커니즘은 작동하고 있으며, 차기 경영에 반영하고 있는가 |
체계성 |
- CSV가 비전 및 경영전략에 구체적으로 적시되어 있는가 - 회장/CEO는 중요한 경영철학으로서 대내외적으로 CSV를 강조·언급하였는가 - CSV를 전담하는 부서가 있다면 담당 직원의 최고 직급은 무엇인가 - CSV 관련 교육 시간이 지난 1년간 임직원 당 몇시간이었는가 |
응모하는 CSV 프로젝트가 효과성, 창조·혁신성, 전파성, 상생성, 성과관리 우수성, 포용성, Post-COVID 19 대응 우수성에 있어서 우수한 기업·기관에 시상합니다.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효과성 |
- 해당 프로젝트는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사회적 문제 해결이 목표라는 것을 대내외에 표명하였는가 - 프로젝트의 성과가 정량적으로 측정가능하다면 실제로 그렇게 평가하고 있는가 - 해당 프로젝트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의 총량이 얼마인가 - 프로젝트 수혜자 수(일자리 창출, 창업 지원, 환경영향 저감, 소외계층 지원 등) |
창조·혁신성 |
- 기획 단계에서 지금까지 시도되지 않았던 독창적인 방법을 적용하였는가 (제품/서비스, 가치사슬, 클러스터) - 기업의 핵심 자원 및 역량을 활용하였는가 - 경쟁사가 제공하는 것과는 다른 가치, 혜택을 제공하는가 |
전파성 |
- CSV 프로젝트가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사회의대표적인 사회문제(일자리, 저출산 고령화, 환경 등) 해결에 기여하고 있는가 - 이러한 접근이 국내 다른 기관·기업에 적용된 사례가 있는가 - 이러한 접근이 국내 다른 지역에 적용된 사례가 있는가 |
상생성 |
- 2개 이상의 기업/기관이 공동으로 진행해서 상생효과를 가져온 프로젝트인가 (참여자 개요, 역할 등) - 파트너로 참여하는 모든 기업·기관의 핵심 역량이 성공적으로 결합되어 사회 문제해결의 목표가 달성되었는가 (목표치, 달성률 등) |
성과관리 우수성 |
- 프로젝트의 핵심적 창출가치를 검증된 프레임워크에 기반하여 고객, 벨류체인, 지역사회 등 레벨별로 측정하고 있는가? - 프로젝트의 창출된 경제(Business) 및 ·사회가치(Social value) 성과(장/단기)를 객관적·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성과를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공시하는가? |
포용성 |
-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면서도 BOP계층을 가치사슬 내에 포용하고 있는가? - 해당 기업고객의 공급자, 유통업자, 소매업자 또는 소비자가 BOP계층에 해당하는가? |
* CSV 부합성 |
-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하고 있는가 - 해당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이 향상되는가 -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프로세스를 적용하였는가 * 본 항목은 기초심사 항목으로 Pass or Fail 사항으로 별도의 배점이 없음 |
공유가치창출을 목적으로 효과적인 ESG 경영체계 도입과 성과를 도출한 우수 기업, 기관에 시상합니다.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ESG 체계성 |
- (프레임워크) 공유가치창출을 목적으로 효과적인 ESG 경영체계를 도입하고 있는가 - (전략 및 성과관리) 공유가치창출을 목적으로 효과적인 ESG 전략을 전사적으로 도입하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하는가 - (공시) 공유가치창출과 관련된 ESG 정보공개를 투명하고 정확하게 하는가 |
응모하는 ESG 프로젝트가 ESG 각 분야 및 산업에 있어서 우수한 기업·기관에 시상합니다.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E (환경) 우수성 |
- (전략) 미래성장동력의 확보를 위한 선진적인 환경 통합체제를 구축하였는가 - (운영) 지속가능한 환경경영활동을 추진하고 잇는가 : 에너지 효율 및 신재생에너지, 탄소배출 관리, 순환경제촉진, 친환경 기술개발 등 - (성과관리) 목표달성에 필요한 자원을 제고하고 공유가치창출 관련 환경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가 |
S (사회) 우수성 |
- (전략) 사회이슈 관련 사업전략이 공유가치를 창출하는가 - (운영) 공유가치창출 활성화를 목적으로 사회를 위한 책임경영활동을 수행하는가 : 인권존중, 일자리 창출 및 인재관리, 정보보안, 공정거래 및 상생경영, 윤리경영, 소비자 안전, 지속가능한 제품 및 서비스(제품책임), 지역사회 공헌 및 책임 등 - (성과관리) 공유가치창출과 관련된 사회 영역의 성과가 효과적이고 정확한 피드백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리되는가 |
G (지배구조) 우수성 |
- (전략) 공유가치창출 확대를 위한 혁신적인 지배구조 전략체계를 갖추고 있는가 - (운영) 지배구조에 관한 명확한 지침과 원칙을 수립하여 건전한 경영을 하는가 : 이사회 구성과 활동, 주주친화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 (성과관리) 지배구조 체제가 기업가치 및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
공시우수성 |
- 공시된 데이터 및 성과는 균형잡힌 시각과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신뢰할만하며, 제3자 검증을 받았는가? - 공시보고서는 해당내용을 명료하고 적절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접근성이 좋은가? |
공급망 관리 |
- 공급망 내 ESG 영역에서 잠재적인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는가 - 협력사가 ESG 관리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가 |
기술경영 |
- ESG 경영을 위한 기술적 요소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는가 - ESG 관련 기술의 성공적 보급과 확산을 위해 노력하는가 |
노사협력 |
-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를 구축하는가 - 노사가 함께 ESG 경영 전 과정을 추진하는가 |
조직문화(언어) |
- 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존중하고 확산하는가 - 바른 언어 문화를 위한 체계가 구축되었는가 |
가. 본 시상의 응모 및 시상의 주체는 법인 기준입니다.
그룹사에서 여러 법인이 응모했을 경우,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한 그룹내의 여러 개 법인에 상을 수여할 수 있습니다.
가. 각 부문의 최우수 기업·기관에 포터상을 수여하고, 각 부문의 차점 기업·기관에 'IPS Challenger(장려상)'을 수여합니다.
나. 응모 기업 중 제출 요건에 부합하는 기업·기관에 한하여 감사패를 수여합니다.
다. 특정 시상 부문에 응모한 기업·기관이 없을 경우 공석으로 인정하여, 평가 결과에 따라 차점 기업·기관에 상을 수여할 수 있습니다.
가. 한 법인이 응모 부문에 관계없이 총 3회 포터상을 수상하였을 경우, 명예의 전당에 편입됩니다.
연속 3회 수상일 필요는 없으며, 명예의 전당 이후에도 응모 가능합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Porter Prize의 사무국으로서 아래 사항들을 준수할 것을 약속합니다.
위의 5가지 원칙을 준수할 것을 약속합니다. 다만, 수상 기업 · 기관 결정 후 수상 결과에 대한 홍보는 독점적 언론 파트너인 동아일보를 통하여 실시해야 하며,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광고홍보비 일체는 수상기업 · 기관의 선택 사항이며 의무 사항이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Porter Prize의 응모, 심사, 수상에 관하여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입니다.
법인 기준으로 응모는 여러 부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단, 수상은 법인 당 1점만 수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열사 별 응모 및 수상이 가능하며, 지주사에서도 응모가 가능합니다.
프로세스상은 민간부문의 경우 규모에 따라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으로 나뉘어 응모 가능합니다. 법인의 성격에 따라 공공부문과 비영리 부문, 해외기업의 국내현지법인으로 나뉘어 응모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상은 규모와 성격에 관계없이 응모 가능합니다.
예,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직접 방문하지 않고, 모든 서류를 비대면 방식으로 전자파일로만 수령하고 있습니다.
본 시상은 응모와 심사를 위한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심사를 통해 수상기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일체의 금전적 거래나 요구를 하지 않습니다.단, 수상기업의 최종 결정 이후 독점적 언론파트너인 동아일보 및 채널A에 한하여 일체의 홍보 및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응모하시는 부문의 심사기준을 참고하여, 심사에 필요한 필수 요소만 작성하여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부문의 상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심사하기 때문에 응모하고자 하는 대표 CSV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적절하나 여러 부문에 응모할 경우에는 해당 부문의 심사기준에 적합한 프로젝트의 성과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